연비 향상을 위한 방법
오래전 글 백업
연비논쟁이 보여 참고 하시라고 적어봅니다.
강호에는 저보다 더 높은 무공의 고수님들이 수 없이 많이 계시니, 질문은 그분들께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.
연비 향상을 위한 방법
이 글은 연비 향상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작성하였습니다.
본인의 차량은 2008년 6월식 마티즈 올뉴 수동 입니다.
“차량은 가볍게”
경차의 최고 미덕인 차량무게는 마티즈(올뉴)가 약 1톤입니다.
원래700kg이 좀 넘는데, 여기에다 에어콘이니, 자동변속기등을 추가하면 대충 1톤이 좀 안됩니다.
사람 무게까지 더하면 대략 1톤이 된다는 말입니다.
다른 차량들은 차량 기본 무게가 1톤이 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. 거기에다가 이것 저것 붙이면 더 무거워지죠.
마티즈와 비슷한 모닝의 경우 수십kg이 더 무겁습니다. 현재 국내에서 구입 가능한 국산 차중에서는 마티즈 수동이 제일 가볍습니다.
자동변속기가 수동변속기에 비해 월등히 무겁습니다.
연비 향상을 위해서는 경차의 최고 장점을 잘 살려야 하겠습니다. ^^*
차량안에 들어 있는 떼어낼 수 있는 물건은 대부분 떼어 낸다. ㅡ_ㅡ;;
그렇다고 의자는 떼지 마세요;;;힘들고, 2년마다 검사 받아야 하고, 무엇보다 위험할 수 있습니다.
급정거했는데 의자와 함께 나뒹굴면 안되죠;;;
(차량의자도 붙였다, 떼었다 하도록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)
"예비타이어 및 공구"
예비타이어 내리기.
제차는 새 타이어라서 펑크날 확율이 적기 때문에 빼놓고 다니는 것입니다.
중고 타이어이고, 펑크날 확율이 높고, 불안하시다면 넣고 다니시기 바랍니다.
요즘엔 전화하면 30분정도 걸리고 , 가벼운 펑크는 바로 해결해줘서, 구지, 몇년동안 사용하지도 않을 예비타이어를 싣고 다닐 필요는 없습니다.
“기름은 적게 넣으세요”
많이 넣지 마시고, 운행거리를 판단하여 100km이내에서 다니신다면, 기름은 100/15=10리터만 넣으시면 됩니다.
근데 기름 10리터 넣기가 좀 껄쩍지근하죠. 금액으로도 2만원이 안되니...
전 15리터 넣고 다닙니다. (연비=20km, 이동거리=300km, 서울-대구까지가 약 270km)
“워셔액”
워셔액도 가능하면 적게 채우고 다니시기 바랍니다.
워셔액이 약 2리터 이상 들어가더군요. 무게로는 약 2kg
“알루미늄 휠”
돈이 여유가 있으시면 바퀴휠을 알루미늄휠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.
바퀴 1개당 약 8~9만원, 공임비 2~4만원. 합계 약 36만원정도 소요.
효과 : 차량 무게 감소. 연비 약 1km정도 향상(본인이 대충 측정해본 바에 의하면),
코너링시 운전대가 가벼워진다.
광폭 타이어와 연비
광폭 타이어일 수 록 연비가 낮아집니다.
일단 타이어 자체 무게가 증가합니다.
또한 타이어가 지면에 닫는 면적도 넓어집니다.(마찰계수 0으로 미끄러져 가는게 제일 좋음)
광폭타이어=기름 먹는 하마
인치업
기존 타이어보다 크기가 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을 말합니다.
타이어 폭이 아니라 타이어 동그라미 크기가 커지는것입니다.
인치업을 하면 차량 본체(후드)에 타이어가 닿을 수 있으므로 좋지는 않습니다.
또한 인치없을 통한 타이어 자체 무게도 약간 증가하므로 연비에 있어서도 마이너스 요인입니다.
큰 타이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노면이 울퉁불퉁한 것을 보다 부드럽게 지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.
또 다른 이유로는 기어의 비가 낮아서 이를 보완하기 위함입니다.
또 다른 이유는 미관상의 이유도 있습니다.
인치업을 하게 되면 기존 RPM/속도계/거리계의 숫자가 안 맞을 수 있습니다.
인치없을 하게되면 마티즈(올뉴)의 경우 60km가 5단 기어인데, 바퀴가 좀더 커져서 고단 기어에서 보다 효율이 증가합니다.(미미함)
인치업을 하게 되면, 저단 출발시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.(수동의 경우)
요약하면, 인치업은 저단기어에는 독이고, 고단 기어에는 약입니다.
그러나 연비 향상을 위해서 마티즈의 경우에는 6단기어를 장착할 수 없으므로, 인치업을 한번 고려해 볼 가치는 있겠습니다.
(2020년 추가:인치업은 대부분 무게증가로인해, 연비가 떨어진다. 가벼운 바퀴가 연비가 좋다. 보통 작은 바퀴가 가볍다.)
“불필요한 짐”
불필요한 짐은 내리시고 최대한 가볍게 다니시면 연비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.
주유소에서 주는 화장지라도 안 쓴다면 내리세요.
“운전습관”
운전 습관이 연비향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절대적입니다. 아무리 차가 가벼워도 급출발, 급정거를 반복하면 하이브리드카가 아닌 이상 좋은 연비는 안나옵니다.
“속도”
경차인 마티즈 기준으로 계기판으로 60~80km구간이 가장 연비가 잘나옵니다.
차량마다 연비가 좋은 속도가 차이가 있습니다.
연비가 좋은 속도는 '조용한'속도입니다.
굉음을 낸다면, 연비가 형편없다는 말입니다.
물론 30km이하 저속은 빼구요.
30km이하 저속은 연비가 안좋은것 같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