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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에 올라온 글

"수소차보다, 전기차가 효율이 더 좋다"고 하시는 분들 보시라고 글써봅니다.


내연기관:휘발유 차량,디젤 차량,가스 차량,...


발전소 효율이 약 40%정도라고 들었습니다.

전기는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배전(배달)됩니다.


발전소--발전소 변압기--초고압송전선--지역 변압기--전봇대 전선--전봇대 변압기--우리집--전기차 충전기--전기차 배터리--인버터--모터


발전소 효율이 40%이고, 각 단계별로 효율이 90%라고 쳐봅시다.

전기자동차의 모터를 돌리기위해서는 7~10단계를 거쳐야합니다.

7단계만 해보죠.

90%*90%*90%*90%*90%*90%*90%=47.8297%

0.9*0.9*0.9*0.9*0.9*0.9*0.9=0.478297


수소차, 발전소 효율이 똑같다고 치면,

전기차는 47.8297% 이구요.


수소차는 잘해야 3단계정도 거칩니다.

수소발전기--전기차 배터리--인버터--모터

각 단계별로 효율이 90%라고 치면,

90%*90%*90%=72.9%

0.9*0.9*0.9=0.729

입니다.


수소차가 전기차보다 약 2배 효율이 좋은것으로 나옵니다.

어때요? 반전인가요????

(수소차는 배터리를 거치지 않고, 직접 인버터를 통해, 모터를 구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효율이 더 높아지죠.)



효율타령 하시는 분들을 위해,

각 단계별로 효율 95%라고 하면,

전기차:0.95*0.95*0.95*0.95*0.95*0.95*0.95=0.698337

수소차:0.95*0.95*0.95=0.857375

그래도 수소차가 15%정도 좋습니다.


물론, 수소차와, 발전소의 발전효율은 차이가 납니다.

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는 수소차 나와봐야 알겠죠.

수소차는 이론상 효율이 85%라고 합니다.

수소차가 월등히 높습니다.


배터리의 효율이 거지 같은것은 알고 계신가요?

충전할때, 까먹고, 꺼내쓸때도 까먹고, 배터리 효율이 74%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.

(위에서는 95%까지 해줬죠....엄청 고가의 배터리 취급해드렸습니다.)


그러나, 수소차는 문제가 있습니다.

수소를 만드는데,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며, 환경공해가 발생합니다.



내연기관차량, 전기차를 비교하면,

내연기관차 효율=20%라고하면,

전기차 효율=발전효율*모터까지 효율=40%*47.8%=19.12%


내연기관과 전기차 효율이 비슷합니다. 계산이 잘못되었을까요?


그런데, 여기서 또 함정이 있습니다.

발전소는 24시간 가동해야하고, 축전지(배터리)가 없습니다.

전기를 안써도 남는 전기는 사라진다는 말입니다.


내연기관차량은 안쓰면, 그냥 그대로입니다.


결론적으로 말하면, 내연기관차량이 효율이 거지같은 20%일지라도, 단순 계산으로도, 전기차보다 우월합니다.


전기차 효율 계산을 못하는 대학교수님들이 많아서 그럴까요?


전기차가 왜 효율이 더 높다고 말하는지, 이해가 안갑니다.


어쩌면, 내연기관이 전기차보다, 친환경적입니다.(억지일까요?)


연합뉴스 : "전기·디젤車 이산화탄소 배출 비슷"…獨연구 결과 잇따라
기사입력 2019.04.29. 오전 1:53 최종수정 2019.04.29. 오전 8:08




지난해 송전 과정서 6천700억원어치 전기 사라져 | 연합뉴스

2016. 8. 28. - (서울=연합뉴스) 정성호 기자 = 지난해 송전 과정에서 손실된 전기의 양이 7 ... 송전은 발전소가 생산한 전력을 먼 곳에 있는 수요처로 보내는 것을 ...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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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Posted by 안녕199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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